DL그룹 글래드, 관광 회복세 힘입어 '분기 사상 최대 실적'

프라임경제

[프라임경제] 코로나 팬데믹 이후 침체된 관광 산업이 본격 회복세에 접어들며 호텔 업계가 다시 주목받고 있다. 

한국관광공사에 따르면, 상반기 방한 외국인 관광객은 전년대비 14.6% 증가한 883만명이다. 이는 역대 최대치다. 외국인 관광객은 올해 기준으로도 사상 최대인 2000만명 돌파가 예상되고 있다. 

특히 올해 방한 중국인은 약 540만명, 내년에는 660만명에 이를 것으로 분석되면서 이전 사상 최대치(2019년 602만명)를 뛰어넘을 것이라는 전망이다. 단체 관광객 대상 '무비자 입국 재개'와 함께 Z세대 중심 '개별관광객(싼커)' 수요 증가가 호텔 실적 개선을 견인하는 셈이다.

야놀자리서치 '숙박업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3분기 호텔 시장은 직전 분기와 비교해 투숙률(OCC)이 급등했으며, 평균 객실 가격(ADR) 인상도 지속되는 등 견조한 실적 개선 흐름을 이어가고 있다. 코로나 침체로 '불황 터널'을 지나던 호텔 업계가 완연한 회복세를 넘어 실적과 가치를 재평가 받는 구간에 진입한 것이다.

증권가에서도 호텔업에 대한 긍정적 전망이 줄줄이 이어지는 분위기다. 

이기훈 하나증권 연구원은 "수요 대비 공급자 우위 시장이 지속되면서 호텔업은 최소 2027년까지 사상 최대 실적이 예상되고 있다"라며 "K-콘텐츠 확산과 아시아 관광 국가 내 높아지는 한국 선호도, 단체 관광 무비자 모멘텀 등 수요 증가는 구조적으로 장기화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이어 "까다로운 '비자 발급 정책' 장애물까지 해소된 만큼 중국인 관광객 회복은 예상보다 클 수도 있다"라며 "이에 중국인들이 선호하는 홍대·명동·마포, 강남 등 주요 호텔에 대한 실적 개선이 지속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런 흐름을 감지한 국내 주요 호텔 브랜드들은 각기 다른 전략으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특히 DL그룹 호텔 브랜드 '글래드(GLAD)'는 K-컬처 베이스캠프 전략을 통해 Z세대 요우커와 2030 싼커 여성층을 집중 공략하며 차별화된 성과를 내고 있다.

실제 글래드는 3분기 기준 △매출 275억원 △영업이익 94억원으로, 분기 기준 사상 최대 실적을 갈아치웠다.

글래드 여의도는 금융·비즈니스 수요와 함께 벚꽃·불꽃 축제, K-POP 공연 수요까지 두루 흡수하며 '예약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식지 않는 '강남 불패 열기'가 이어지는 글래드 강남 코엑스센터는 마이스(MICE) 수요는 물론, 신규 플랫폼 공연 패키지 등 새로운 K-컬처 수요를 불러 모으고 있다. 

글래드 마포의 경우 홍대·망원동 등 'K-컬처 성지순례' 타깃 니즈에 부합하는 완벽한 입지를 바탕으로 만실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다. 특히 '올다무(올리브영·다이소·무신사)'와 카페 등 핫플레이스 성지 순례를 위한 홍대 권역 거점으로 활용되고 있다. 나아가ㅑ Z세대 플랫폼에 인증 성지로 등극하는 등 2030 싼커중국인 개별관람객 여성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호텔 업계 관계자는 "글래드 여의도와 강남 코엑스센터, 마포는 '전략적 거점'이라는 입지 가치가 부각되며 최근 외국인 관광객과 2030세대 선호도 기반으로 매출과 가치 동시 성장을 달성했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글래드호텔은 개별 지점을 넘어 지점 간 수요가 연결되는 '수요의 선순환' 체계도 탄탄히 구축하고 있어 향후 글래드호텔 행보가 주목되고 있다"라고 첨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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