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형 삼성D 부사장 "OLED, 미래 모빌리티 핵심 인프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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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형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장(가운데)이 아우디 AG 기술개발 이사회 멤버인 제프리 부코(왼쪽) 및 3M 첨단소재·운송제품 플랫폼 부문 사장 에이미 맥러플린(오른쪽)과 함께 'IAA 모빌리티 2025' 컨퍼런스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모습. /삼성디스플레이

[마이데일리 = 심지원 기자] "삼성 OLED는 자율 주행하는 미래 모빌리티와 사람을 연결하는 디지털 플랫폼이 될 것입니다."

이주형 삼성디스플레이 중소형사업부장(부사장)은 10일(현지시간) 'IAA 모빌리티 2025'에서 열린 콘퍼런스에 참가해 이같이 밝혔다.

오는 14일(현지시간)까지 독일 뮌헨에서 열리는 IAA 2025는 세계 3대 모터쇼 중 하나다. 이날 IAA 메인 무대에서 '빠른 혁신: 시장 요구에 맞춘 진화'를 주제로 열린 콘퍼런스에 이 부사장은 3M 첨단소재·운송제품 플랫폼 부문 사장인 에이미 맥러플린, 아우디 AG 기술개발 이사회 멤버인 제프리 부코와 함께 패널로 참석했다.

그는 "소프트웨어중심차량(SDV)로 진화해 자율 주행하는 자동차 안에서, 디스플레이는 자동차와 사람을 연결하는 접점이자 디지털 플랫폼으로 부상하고 있다"며 "특히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는 인공지능(AI)과 접목해 주변 사물을 인식하거나 딥러닝을 통해 안전 주행 솔루션을 제공하는 등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 인프라로서 다양한 가치를 만들어낼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최근 차량용 OLED 브랜드 'DRIVE™'를 선보이는 등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나가겠다는 의지를 강조하고 있다. 이 부사장은 "삼성 OLED는 새롭고 특별한 무언가를 원하는 소비자들에게 설레는 즐거움을 제공할 수 있다"며 "슬라이더블, 벤더블, 롤러블 등 미래형 콘셉트는 이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고 전망했다.

이어 "시야각을 제어하는 FMP나 카메라를 디스플레이에 내장해 홀을 없애는 UPC 기술을 통해 차량 인테리어를 심미적으로 개선할 뿐만 아니라 AI 기능과 결합해 안전 주행을 방해하는 여러 요소를 제거할 수 있다"며 "완벽한 블랙 표현과 명암비 등 LCD와 차별화되는 OLED의 고품격 화질 역시 차량의 고급감을 배가시키는 특성"이라고 덧붙였다.

끝으로 이 부사장은 삼성디스플레이가 신차 기획 단계부터 중장기 미래까지 함께 고민할 수 있는 파트너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는 "고객은 삼성디스플레이라는 플랫폼에서 새로운 기술과 소재 등을 레고 조립해보듯 테스트해보고, 이를 통해 중장기 인포테인먼트 로드맵을 구상하면 된다"며 "삼성디스플레이의 기술 개발 로드맵도 이와 동기화해 필요한 시점에 신속하게 OLED 솔루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옴디아에 따르면, 차량용 OLED의 시장 규모(매출 기준)는 지난해 약 8억8000만달러(한화 약 1조2000억원)에서 오는 2030년 48억6000만달러(약 6조7000억원)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디스플레이는 지난해 차량용 OLED 시장에서 55.9% 점유율을 기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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