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학교 소식] 폭우 피해 재학생에게 특별장학금 최대 100만원 지급

프라임경제
폭우 피해 재학생에게 특별장학금 지급···최대 100만원 지급
파란사다리 연수단, 영국·말레이시아·필리핀서 해외 연수 실시



[프라임경제] 대구대학교(총장 박순진)가 최근 기록적인 폭우로 인해 큰 피해를 입은 재학생에게 총장 특별장학금을 지급한다. 

대구대는 이번 집중호우로 인한 피해로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는 학부모와 학생의 학비 부담 경감을 위해 피해 정도에 따라 최대 100만원의 특별장학금을 지급하기로 했다. 

신청 대상은 2025학년도 1학기 등록한 재학생(8학기 초과자 제외) 중 이번 폭우로 인해 피해를 본 학생들이 해당되며, 관공서가 발급하는 피해사실확인서 등을 제출하면 된다.

서류 제출 기간은 오는 8월8일까지이며, 대학 종합정보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신청하거나 방문 신청도 가능하다. 자세한 사항은 대학 공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번 특별장학금은 등록금 범위 내에서 지급되는 일반 장학금과는 달리 등록금 범위를 초과하더라도 피해 정도에 따라 정해진 금액이 지급된다.

앞서 대구대는 △2016년 태풍 '차바' △2017년·2018년 포항 지진 △2019년 강원도 산불 △2022년 태풍 '힌남노' △2025년 영남 지역 산불 등 자연재해로 인해 피해를 본 학생들에게 특별장학금을 지급하며 피해 회복을 위한 노력을 이어왔다.

박순진 총장은 "예기치 못한 자연재해로 삶의 터전과 마음까지 큰 상처를 입은 학생과 학부모들에게 위로와 힘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특별장학금을 마련했다"며 "대구대는 앞으로도 학생들의 교육 기회가 중단되지 않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파란사다리 연수단, 영국·말레이시아·필리핀서 해외 연수 실시
어학·문화·진로 교육·봉사활동까지 다양한 활동
 

대구대학교의 2025학년도 파란사다리 해외연수단이 영국, 말레이시아, 필리핀에서 어학 학습과 문화 체험, 봉사활동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며 글로벌 인재로 성장하고 있다.

교육부와 한국장학재단이 주관하는 파란사다리(1유형) 사업은 경제·사회적 취약계층 대학생들에게 해외연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교육 격차를 해소하고 진로 탐색 역량을 강화하는 국가 지원 프로그램이다. 

대구대는 이 사업이 처음 시작된 지난 2018년부터 올해까지 8년 연속으로 선정된 바 있다.

대구대는 본교생 50명과 경북대·영남대·포스텍 등 타 대학생 10명을 포함한 총 60명의 연수단(국가별 20명)을 구성해 지난 6월23일부터 1주간 본교에서 사전 집중교육을 실시한 뒤, 6월30일부터 4주간 영국, 말레이시아, 필리핀의 교류 대학으로 파견했다.

연수단은 현재 △영국 치체스터 칼리지(Chichester College) △말레이시아 아시아 퍼시픽 대학교(Asia Pacific University) △필리핀 바콜로드 세인트 라살 대학교(University of St. La Salle, Bacolod)에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단순한 어학 교육을 넘어 문화 교류, 현장 학습, 진로 개발 활동까지 폭넓게 운영 중이다. 영국에서는 '영국 문화와 에티켓', '취업 특강' 등 진로 중심 프로그램과 함께 윈저성, 옥스퍼드, 런던 등 주요 명소를 탐방하며 세계 문화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있다.

말레이시아 연수단은 현지 기업 탐방과 ESL 집중 수업을 통해 실무 영어 능력과 글로벌 비즈니스 감각을 동시에 키우고 있으며, 필리핀에서는 1:1 원어민 수업과 함께 고아원 및 초등학교 방문 봉사활동, 현지 대학생들과의 버디 프로그램을 통해 활발한 교류를 펼치고 있다.

참가 학생들은 항공료, 수업료, 숙소비 등 모든 경비를 전액 국고와 교비로 지원받으며, 해외 연수를 통해 자신의 가능성과 진로 방향을 모색하고 있다.

강수태 대구대 국제처장은 "이번 파란사다리 연수는 단순한 해외 체류가 아닌, 학생들의 미래 진로와 인생관을 변화시키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참가 학생들이 귀국 후에도 그 경험을 지역사회와 후배들과 나누며, 선순환의 교육 생태계를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Copyright ⓒ 프라임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alert

댓글 쓰기 제목 [대구대학교 소식] 폭우 피해 재학생에게 특별장학금 최대 100만원 지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