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두명터널, 그린수소로 24시간 밝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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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문기업 ‘지필로스’는 부산광역시 두명터널에 야간 시간대 전기 공급이 가능한 ‘섹터커플링(P2X) 기술’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부산 두명터널관리소내 그린수소 전주기 P2G시스템./ 지필로스
수소전문기업 ‘지필로스’는 부산광역시 두명터널에 야간 시간대 전기 공급이 가능한 ‘섹터커플링(P2X) 기술’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사진은 부산 두명터널관리소내 그린수소 전주기 P2G시스템./ 지필로스

시사위크=박설민 기자  수소전문기업 ‘지필로스’는 부산광역시 두명터널에 야간 시간대 전기 공급이 가능한 ‘섹터커플링(P2X) 기술’을 구축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는 관리사무소 부지 내 태양광 패널과 그린수소 생산 P2G시스템을 이용한 연료전지발전 시스템이다.

이번 프로젝트는 ‘그린 스마트 도시 부산’을 위한 ‘loT 기반의 스마트 그린터널 구축사업’이다. 친환경 신재생에너지를 생산, 터널 내에 전기를 공급하는 ‘그린수소 전주기 시스템’을 국내 최초로 도입해 주목 받은 바 있다. 

지필로스는 부산광역시 기장군 정관읍 두명리에 위치한 두명터널 관리사무소 부지에 태양광 발전(70kW) 시설과 100kW급 그린수소 생산 P2G시스템, 연료전지 발전시스템(20kW), GPMS 통합제어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번 시스템 구축은 지필로스가 설계 단계부터 시공, 운영, 사후관리까지 총괄하며 모든 과정을 독자적인 기술로 완성했다. 특히 수소생산 P2G(Power to Gas)시스템은 국내 첫 공장제조 상용화에 성공, KGS로부터 수소용품 인증을 받은 100kW PEM 수전해가 설치됐다.

KGS 수소용품 인증 100kW PEM 수전해시스템 구성도./ 지필로스
KGS 수소용품 인증 100kW PEM 수전해시스템 구성도./ 지필로스

100kW급 PEM(고분자 전해질막) 수전해 시스템은 ALK(알칼라인) 수전해 대비 스택(전해조)의 에너지 전류밀도가 높다. 때문에 보다 우수한 성능의 시스템으로 구축할 수 있으며 수산화칼륨(KOH)과 같은 전해액 없이 순수한 물을 사용하여 수소를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다.

특히 전기히터와 같은 별도의 열원없이 자체 발열을 통해 운전 가능하다. 최대 10kW/S의 전력 변동을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안정성과 고효율(시스템 48.06kWh/kg, 유틸리티 소비전력 제외)도 장점이다. 수소생산량은 하루 최대 48.53kg, 수소승용차 약 10대를 충전할 수 있는 용량이다.

박가우 지필로스 대표는 “국내 최초로 부산광역시 두명터널관리소에 태양광 발전을 이용한 그린수소 전주기 시스템을 독자 기술로 구축하는 성과를 낸 것에 큰 의미가 있다”며 “섹터커플링 기술은 간헐적 발전으로 변동성이 큰 재생에너지 시스템의 유연성 확대는 물론 미래 에너지 문제를 해결 할 열쇠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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