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가상자산 거래소 코빗이 무려 12시간이 넘는 ‘먹통 사태’로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가뜩이나 점유율이 미미한 가운데 이용자들의 불만이 폭발하고 신뢰가 흔들리는 것을 피하기 어렵게 된 모습이다. 뿐만 아니라 금융감독원이 해당 사안에 따른 현장점검에 나설 방침이어서 긴장감이 더욱 고조되고 있다.
◇ 12시간 30분 먹통… 흔들린 신뢰
코빗이 먹통에 빠진 건 지난 16일 오후 2시 30분경부터다. 코빗은 “안정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 개선 작업이 진행 중”이라며 가상자산 거래 서비스를 전면 중단하고 이용자들의 접속을 차단했다.
당초 거래 재개 시점에 대한 안내는 없었고, 이후 공지된 재개 시점은 두 차례나 미뤄졌다. 그렇게 코빗의 먹통 사태는 이튿날인 17일 오전 2시까지 이어졌고, 신규 거래 주문은 오전 3시부터 가능했다. 코빗 이용자들은 무려 12시간 30분간 정상적인 거래를 할 수 없었던 것이다.
이 같은 먹통 사태는 가상자산 거래소 업계에서 종종 있었던 일이며, 그때마다 상당한 파문과 논란을 불러왔다. 이번 역시 파문이 거세다.
통상 각종 점검을 위한 거래 중단은 사전에 공지된 시간에 이뤄지며, 이용이 많지 않은 시간대에 최대한 신속하게 실시하곤 한다. 하지만 코빗의 이번 시스템 점검은 사전에 어떠한 안내도 없이 이용이 많은 시간대에 이뤄졌다. 또한 장시간 점검이 이어졌을 뿐 아니라 거래 재개 시점이 거듭 미뤄지며 혼란과 불만을 가중시켰다.
코빗 측은 “정밀한 검토과정으로 부득이하게 점검 시간이 연장됐다”며 사과했다. 이어 “동일한 문제의 재발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내부통제절차를 강화하는 등 재발방지조치를 실행 중에 있으며, 이용자 보호와 관련 법규 준수를 최우선 가치로 삼아 무엇보다 고객 자산의 안전한 보호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사태 수습은 쉽지 않을 전망이다. 코빗은 이번 먹통 사태에 따른 보상안을 마련한다는 입장이다. 그런데 이 같은 거래소 먹통 사태는 정확한 피해를 파악하는 것부터가 불가능하다. 매수 또는 매도 주문이 이뤄진 상태인 경우는 그나마 피해 산정이 가능하지만, 그렇지 않은 대부분의 경우는 산정이 어렵다. 가상자산을 매도하지 못한 피해는 물론, 매수하지 못한 피해도 존재하는데다 이를 입증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이 소송을 제기한 전례도 존재한다. 빗썸은 2017년 11월 12일 전산장애로 인해 1시간 30분간 거래 서비스를 중단한 바 있는데, 이로 인해 피해를 입은 이용자 132명이 소송을 제기했다. 이들은 대법원에서 최종 승소해 1인당 최대 800만원을 지급받았다.
이러한 전례에 비춰봤을 때, 만약 이용자들이 대거 소송을 제기할 경우 코빗은 막대한 손해배상 책임에 직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관계당국 차원의 움직임도 나타나고 있다. 금감원은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정확한 경위 등을 파악 중이며 현장점검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제도적 미비로 인해 제재까지 이어질 가능성은 낮다.
국내 최초 가상자산 거래소라는 타이틀을 갖고 있는 코빗은 국내 5대 거래소로 꼽히지만 점유율은 미미한 수준이다. 업비트와 빗썸의 양강구도에 밀려 0.4% 안팎의 점유율에 그치고 있다. 지난해에는 87억원의 매출액을 기록했고, 2018년부터 지난해까지 7년 연속 적자행진을 끊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장시간 먹통 사태에 따른 후폭풍을 마주하는 것이 불가피해진 모습이다. 특히 가상자산 거래소에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는 신뢰가 크게 흔들렸다는 점에서 뼈아픈 타격을 입게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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