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라임경제] BC카드의 결제 인프라 수출이 대한민국을 덮친 관세 장벽 돌파구 중 하나로 이목을 끌고 있다. 비물질 수출품으로써 관세를 적용받지 않는데다 비용 부담 없이도 장기적으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평가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세계 주요국의 무역 장벽 강화 기조 속에서 카드사 고유의 결제 기술과 망을 해외에 수출하려는 전략이 주목받고 있다.
최근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은 공급망 재편과 자국 산업 보호를 이유로 특정 국가에 대해 고관세 또는 기술 규제를 가속화하고 있다. 일부 품목의 경우 일정 기간 유예가 적용되긴 했으나, 제조업 수출 의존도가 높은 한국에게는 우려 요인이다.
이에 비관세 기반 수출 모델로서 '결제 인프라'가 주목받고 있다. 이 결제 인프라를 갖춘 금융사 중에서도 가장 공격적인 해외 결제망 수출 전략을 펼치고 있는 것은 BC카드다.
우선 환경부터 유리하다. BC카드는 태생부터 '매입사'로서 회원사들에게 결제망을 제공해왔다. 매입이란 승인된 결제 정보를 카드사에 전달하는 과정으로 상점이 제공한 서비스·상품 대금을 받기 위해 거치게 된다.
시중 은행들은 과거 중복 비용 발생을 줄이고자 매입 업무를 공통으로 수행할 수 있는 카드사를 공동 출자해서 출범시켰는데, 이것이 BC카드다. 매입사로서 쌓아온 경험 덕분에 결제망 수출에 있어 타사 대비 경쟁력을 갖췄다.
BC카드는 자사의 지급결제 프로세싱 기술력을 전수받은 상대국이 자체 인프라 구축과 함께 결제 주권을 확보하고, 결제망 일원화를 통해 인프라 운영 효율성도 높였다고 설명한다. 뿐만 아니라 현금 중심의 지하경제를 디지털 결제 기반으로 양성화해 세수 확보와 거래 투명성 제고 효과까지 경험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인도네시아는 기존 1개 은행 중심의 결제망을 16개로 확장하면서도 통합 단말기 개발을 통해 결제편의성과 효율성을 개선했다. 키르기스스탄은 K-결제 인프라 도입으로 공공 바우처 시스템에 대한 디지털 전환을 추진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인공지능(AI) 기반 신용평가 모델을 활용해 대안 금융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국내 결제시장 환경도 결제망 수출 전략의 앞날을 밝히는 요인이다. '본업'인 신용판매의 경우 가맹점 수수료율 인하로 계속해서 수익이 줄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카드사 전체 수익에서 가맹점 수수료가 차지하는 비중이 처음으로 30%를 밑돌았다.
간편결제 시장 역시 녹록치 않다. 한국은행이 발표한 '2024년중 전자지급서비스 이용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사 기반 간편결제 점유율은 2년 사이 25.6%에서 24.4%로 오히려 줄었다. 빅테크 플랫폼 비중이 같은 기간 49.4%에서 51.2%로 상승한 것과는 대비된다.
반면 물리적 카드 발급이 아닌 결제망 그 자체의 수출은 비용 부담 없이도 장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 카드사 입장에서는 '블루오션'으로 여겨질 만하다.
우상현 BC카드 신금융연구소장은 "지급결제 프로세싱 기술력 중심의 금융 인프라 수출 전략은 상대국의 디지털 경제 전환과 결제망 자주권 확보를 가속하면서도 대한민국의 선진 디지털 금융을 세계에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는 차세대 경제협력 모델"이라며 "민간을 넘어 정부 차원의 육성 및 지원이 뒷받침된다면 보다 지속 가능한 수출 전략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국국제경제학회장을 맡고 있는 허현승 연세대학교 교수는 "정부가 향후 디지털 경제 외교를 강화하고자 한다면 '철도·항만' 등 자본집약적 사회간접자본에서 나아가 '금융 인프라' 수출에도 본격적으로 주목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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